소년

영화에서 사용되는 누벨바그는?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최근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났던 네오리얼리즘이란 영화 운동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영화운동

<누벨바그> 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해요



누벨바그란 새로운 물결이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프랑스 영화 산업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많은 젊은 예술가들이 탄생되었는데요



젊은 예술가들은 기성세대의 관습적인 영화를 비판하면서 

프랑수아 트리포나 장릐크 고다르같은 젊은 평론가들이 

서른이 되기전에 직접 카메라를 들고 거리에 나가서 

적은 예산으로 영화를 찍기 시작했다고해요!



그렇게해서 누벨바그 감독을은 기존에 강요되었던

관습적인 도덕관념을 거부하고, 영화를 만들때

형식의 자유분방함을 추구해서 영화를 만들었다고하네요



맨 처음 누벨바그라는 말이 쓰여진 건

1957년 프랑스 주간지 <렉스프레스> 가 처음 사용했었는데요

이때 이 잡지의 편집장인 프랑수아즈 지루가 

누벨바그가 나타났다는 제목으로 기존 프랑스 기성세대를 

비판하는 젊은 세대의 행동에 대해서 기재를 했다고 해요



그 후로 영화 평론가인 피에르 비야르가 

자유로운 형식을 추구하는 영화를 만든 

젊은 예술가들의 새로운 프랑스 영화를

지칭하는데 이 표현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그 후부터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누벨바그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그 후로도 계속해서 누벨바그같은 경우는 프랑스 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 영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서 작가주의 영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있도록

누벨바그 영화가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하네요


<영화용어> 네오리얼리즘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화용어중에 

네오리얼리즘에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하는데요

앞으로는 한번 들어는 봤는데 도무지 감이 안오는 

영어용어에대해서 더 준비를 해볼까해요!



우선 네오리얼리즘이란 2차 세계대전 저후에 

사실주의를 추구했던 이탈리아의 영화 경향을 말하는 건데요


즉 네오리얼리즘은 파시스트 정권에서 

예술적입 억압에 대한 저항하는 영화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같아요

즉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하고, 현실을 포착하려고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제임스 M. 케인의 <우편배달부는 벨을 두번 울린다> 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루키노 비스콘티감독의 < 강박관념>(1943) 은 당시 이탈리아의 사회 환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대표적인 네오리얼리즘적인 영화였는데요 



영화 <강박관념> 의 시나리오를 쓴 안토니오 피에트란젤리는 

1943년 이탈리아 영화 잡치 <치네마> 에서 처음으로 네올리얼리즘 용어를

사용했다고 했기때문이라고해요!



하지만 네오리얼리즘이 실질적으로 전개된 것은

독일이 로마에서 철수한 직후인 1945년 로베트로 로셀리니가 

<무방비 도시> 를 발표하면서부터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이 영화는 네오리얼리즘이 무엇인지 네올리얼리즘의 구성 요소들을

잘 보여주는 영화였다고 해요



네오리얼리즘같은경우는 현실을 왜곡하는 

할리우드 드라마 기법들을 비판했다고 하는데요

가끔은 드라마 기법 대신 다큐멘터리 기법을 활용해서 

꾸밈없는 현실을 보여주었다고 해요!

그렇기때문에 네오리얼리즘은 시간 이미지에 기반을 둔 

현대 영화의 출발점으로 평가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앞으로 네오리얼리즘하면 현실속으로 직접 파고들어서

진실을 찾고 사회를 비판하는 유럽에서 일어났던 

영화 운동이라고 간단히 정리해서 알고계시면 될 거같아요

시네마 베리테는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립영화에 이어서

영화 관련 예술이야기를 

계속해서 나눠볼까하는데요


오늘의 두번째 예술관련 이야기는 

<시네마 베리테> 라는 것이에요!



시네마 베리떼같은경우는 

프랑스어로 <진실 영화> 라는 것인데요

휴대가 가능하면서 남의 눈에는 

잘 띄지 않는 장비를 이용해서

확실성, 자발성, 직접성을 

얻어내고 미리 예상된 서사 라인이나 

소재 개념을 거부하는 일련의 

록 영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시네마 베리떼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건 

장 루슈와 에드가 모랭이 함께 만든 

<어느 여름의 기록> 에 관해 

언급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해요!


<어느 여름의 기록>에서 

영화 제작자가 인터뷰 대상들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즉각적이면서 꾸밈 없는 방식으로 

주제를 불러내는 것으로 다쿠멘터리 형식이지만, 

감독이 개입하는 시네마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같아요



여기서 똑같은 방식이지만 

감독이 개입하지 않는 방법은

다이렉트 시네마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같은데요


엄연히 시네마 베리테와 

다이렉트 시네마는 구분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같아요



시네마 베리떼로 유명한 감독은

크리스 마르케와 마리오 루스폴리가 있는데요


특히 마르셀 오필스의 <슬픔과 동정> 이 

일련의 인터뷰들을 통해서

독일 점령 치하의 프랑스를 

묘사하고있는 영화로 

유명하다고 해요!



하지만 가장 먼저 

시네마 베리떼를 사용했던 

감독은 러시아 영화의 선구자 

지가 베르토프인데요!


시네마 베리떼는 지가 베르토프의 

이론과 작품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또 미국 기록 영화의 선구자인 

로버트 플래허티의 방식을 수용해서 

탄생되었다고 하네요!



이렇게보면 영화라는 것이

계속해서 발전할 수있는 건

다양한 장르가 나타나면서 인 거같은데요


계속 영화를 만들어내는 감독들이 

이전에 감독들의 작업방식들을 조금씩 수용하면서 

본인의 작업방식과 만나게해서 

새로운 장르가 탄생되는 것같아요 


그러고보면 다 연결고리가 있는 것같고요 

이런 것이 영화 뿐 아니라 예술, 그리고 모든 삶에서 

적용된다는 점이 너무 재밌네요 

그러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다양한 영화 장르는 물론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보겠습니다!

독립영화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술 관련 이야기를 오랜만에

영화에 관한 이야기로 준비해봤는데요

영화 관련 이야기중에서도 독립영화란 정확하게

어떤 것을 말하는 건지 알아볼까해요



우선 독립영화란 기존에 일반 영화가

상업자본에 이어서 영화를 만든다고 한다면

독립영화같은경우는 상업자본에 기대지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서 제작된 영화를 말하는건데요



여기서 독립이라는 것이 

상업자본이나 배급사로부터 독립을 뜻하는 거랍니다!



독립영화를 다른 말로 부른다고하면

인디영화라고도 부르는데요



일반적으로 독립영화같은경우는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로 제작되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통해서

제작되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원래는 독립영화를 실험영화나 지하영화같은 영화들을

부를때 사용되기도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개인이나 여러 동호인에 의해서 후원과 제작이 이루어지는 영화를

독립영화라고 통틀어서 부르고 있어요!



미국같은 나라는 독립영화가 굉장히 잘되어있는 영화시스템을 갖추고있는데요

예를들어 독립영화만 상영하는 극장들을 갖추고, 여기서 거둬들인 수익을

다시 영화제작을 위해서 환원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어있다고해요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그런 시스템이 없다고하네요



하지만, 한국에도 점점 독립영화가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예전에는 독립영화하면 외국의 실험영화같은 영화들이 탄생했었는데요

요즘에는 다양한 내용과 형식면에서도 다양해지고 있고

상업성을 갖춘 독립영화도 탄생되는 등 

한국 독립영화가 점점 발전하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 우리나라의 어떤 독립영화들이 다양하게 관객들에게

소개가 될지 더 기대가 되네요!^^

우리나라 독립영화산업도 미국처럼 더 발전되면 좋을 것같아요


연극에서 말하는 모노드라마란?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 

예술에 관한 이야기는

모노드라마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모노드라마하면 대충 

어떤 것을 이야기하는지 

예상은 가시죠?


그래도 오늘 모노드라마가 

어떤식으로 탄생이 되었고,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일단 모노드라마같은 경우는

한 명의 배우만 무대에 서서 

상연하는 극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주로 독백이나 방백 등으로 공연이 되는 것을

모노드라마라고 해요!



모노드라마같은 경우는 

독일의 배우 겸 극작가인

요한 브란데스가 시작해서 

1775년부터 1780년경까지 

독일에서 크게 유행했으며

여러가지 구경거리를 채워넣기위해서

사용된 기법이라고 해요!



모노드라마로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는 

안톤체홉의 <담배의 해독에 관하여> 

장 콕토의 <목소리> 등이 

가장 유명한 예라고 해요!


우리나라극으로는 

배우 추상미의 아버지로 유명한

추송웅 배우의 

< 빨간 피터의 고백> 이 가장 유명한데요!



20세기에와서는 여배우 

루스 드레이퍼가 공연한 것처럼

모노드라마를 1인극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사실 모노드라마를 

가장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브라우닝의 의미에서 극적인 

독백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사람이 혼자서 말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기때문에

연극의 독백을 이용해서 특수한 기능을 

의도한 작품을 말하기도 한답니다!


모노드라마에도 여러가지 형태가있는데요

과거의 일어난 일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기술적 모노드라마가 있고


마음속의 이야기를 털어오는 

서정적인 모노드라마 


그리고 사회풍자나 비판을

주로 하는 골계적 모느드라마 


자신의 육체적인 기량을 

자랑하는 곡예적 모노드라마


명작의 내용을 다채롭게 

소개하는 패러디적 모노드라마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떤 선택의 기로에서 

번뇌를 제시하는 성찰적 모노드라마로

분류할 수있다고 합니다



희곡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고등학교때부터 우연히 접한 연극에 빠져서

종종 연극 공연을 보러다니는 편이라서 

희곡이 어떤 것을 말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되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희곡이 어떤 거를 말하는 건지

잘 모르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희곡이 

정확하게 어떤 것을 말하는지 

알아볼까해요!



일단 희곡이란 배우들의 

연기를 위해서 쓰여진

문학 작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같은데요!



희곡이라는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각본이라고도 부르기도 하지만,

사실 희곡과 각본은 조금은 다른 거랍니다



그 이유는 연기자가 주체가 되는

연극에서는 연기자를 

위해서 작가가 만든 것이

바로 각본인데요!



여기서 희곡같은 경우는 드라마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가 어떤 문학작품을 예상하는 연극으로 

그 문학작품 전체를 말하는 것이 

희곡이라고하기때문이죠!



드라마같은 경우는 배우가 

창조하는 예술이기는 하지만

사실 배우 스스로 독자적으로 

드라마를 창조할 수없기때문에

꼭 극작가가 필요한 것이랍니다!


그래서 극작가가 희곡을 

만들어내고 그런 희곡을

드라마라고도 부르게 된거랍니다.



하지만 단순히 문학작품이라고 

부르기엔 뭐한 이유는!

희곡은 독자보다는 관객을 

상대로 한 문학이라는 점이에요!


그러기때문에 소설이나 

시랑은 다른거라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희곡에서는 

늘 주인공이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주어진 대사를 갖고 

무대에서 스스로 사건을 만들어내고

성격을 구축하게 되는데요 결국에 

최후의 목적을 향해서 움직이게 되는 거죠!


그렇기때문에 희곡은 문학이지만, 

좀 특수한 양식을 갖고 있는

문학작품이에요!


어떠신가요? 희곡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셨나요?

앞으로도 연극에 관한 

예술 이야기를 더 많이 준비해볼게요!


그리스 희극중에 구희극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그리스 희극에 관한 마지막 시간은 

구희극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볼까합니다!



얼마전에 그리스 희극 작가를 소개하면서

아리스토파네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다룬 적있는데요


아리스토파네스가 대표적인 

그리스 희극 작가면서

구희극 작가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리스 희극중에

구희극이 정확히 

어떤 희극을 말하는 건지 

간단히 설명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구희극은 아리스토파네스의 

초기의 극을 말하는 것인데요


그리스 중기 희극이나 

그리스 신희극과는 구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용어라고 해요



이때 속하는 작품으로는 

<벌>,<구름>,<개구리> 등이 있는데요


등장인물같은 경우는 사람보다는 

신과 영웅들이 포함되어있고

플롯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아요



주로 소극이나 패러디 또는 

정치적 선전이 많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신희극이 쉽게 도시적인 

작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구희극은 자연계의 분위기가 

더한 작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다양한 희곡 형태가

 나타난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고

재밌네요! 오래전부터 이런 

예술 작품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다양한 장르를 통해서 예술을 

다양한 형태로 접할 수 있다는 게 

참으로 감사할 뿐이에요!


그러면 다음엔 또 어떤 시대의 

연극을 소개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시대는 달라도 생각하는 건 

비슷한 게 너무 재밌고, 신기하네요

당분간은 계속해서 연극에 관한

예술이야기를 소개해드릴게요

그리스 희극 중 신기희극이라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어쩌다보니까 

예술에 관한 이야기는 

연극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그 중에서도 그리스 희극과 

관련된 이야기를 준비하게 되었네요!



오늘은 그리스 희극중에 

신기희극이라고 불리는 희극에 대해서

알아볼까하는데요! 그리스 희극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있는데요


고기희극, 중기희극 그리고 

신기희극으로 나눠진다고 해요!



신기희극같은 경우는 

펠로폰네소스전쟁 다음인

기원전 4세기경까지의 것을 말하는데요!



고기희극같은 경우는 종교, 

정치, 사회등을 주제로 삼았다고하면

신기희극같은 경우는 시사문제가 

아닌 풍속이나 관습을 주제로 

다루게 되었다고 해요!



신기희극의 대표작가로는 

얼마전에도 소개했던 인물인

그리스 희극의 대표작가인 메난드로스와 

디필로스 등을 알아볼 수있는데요



신기희극에는 도시를 무대로 하고 

노인들 세대 즉, 권력을 쥔 사람들이

젊은이들의 사랑을 방해하지만 결국엔 

실패하는 스테레오 타입의 줄거리들이

많다고 해요! 그래서 주요 등장인물로는 

노인이나 노예 그리고 방탕자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신기희극의 양식은 로마의 

플라우투스, 테렌스를 거쳐서

코메디아 델라르떼 

(이것도 얼마전에 소개했던 내용이죠?)

몰리에르의 신고전주의 그리고 18세기의 

후계자들에게 이어져 나갔다고 해요!




그리스 희극 작가는 누가있을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그리스 비극 작가를 알아봤는데요!


당연히 비극하고 반대되는 

희극 작가도 알아봐야겠죠?



그래서 준비한 그리스 희극작가입니다!

그리스 희극작가는 대표적으로  딱 두명이 떠오르는데요!

첫번째 인물로는 아리스토파네스,

두번째 인물로는 메난드로스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인물은 

아리스토파네스인데요

아리스토파네스같은 경우는 

그리스 최대희 희곡작가로 

11편이 전해져온다고 해요!



아리스토파네스같은경우는 

잘 알려져있는 정치가나 철학자

그리고 극작가의 풍자나 공상을 통해서 

사회 모슨 고발 작품은 물론

자유에 대한 열망을 주제로 동물이나 

자연을 의인화한 작품을 주로 

써왔는데요!



아리스토파네스의 대표작으로는 

<아카르나이의 사람들>,<새>,<

개구리>,<리시스타라타> 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할 인물은 헬레니즘 시대의 희극작가로 알려진

메난드로스인데요! 이 시대의 희극을 <신희극> 이라고 한다고 해요

그러니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은 자연스럽게 <구희극> 이라고 부르겠죠?

구희극이랑 다르게 신희극은 로맨틱한 가정 문제들을 다루는데요!



메난드로스의 대표작으로는

<잔소리꾼>이 있는데요 

아리스토파네스의 11작품과 다르게

메난드로스는 이 작품만이 

유일하게 전해진 작품이라고 하네요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는 누구일까?

예술정보


안녕하세요~ 

한동안은 예술 관한 이야기는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다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영화에 관한 이야기는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통해서

많이 다뤄지길래 당분간은 예술 관한 이야기를

연극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해요!



그래서 오늘은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에 대해서 

알아볼까하는데요!

저는 요즘에 고전 희곡들을 많이 읽게되는데

고전 희곡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 

아무리 고전이여도 현실세계에 들여다놓으면

아직도 예전과 현재가 달라지지않았다는 것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그것이 가끔은 씁쓸하지만, 

계속 이야기가 되고, 문제제기되는 것은

계속 문제제기가 되고 달라지지않는구나 

이것들을 영원히 달라지지않지만 

그래도 이렇게 이야기를 통해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는 것인가 싶기도 하고,

아무튼 신기더하고요



아주 오래전에 살던 사람들이랑

지금의 현대인들이랑

고민하는 것들이 거의 비슷한 거 보면 

굉장히 신기하기도 하고요!


아무튼 그러다보니까 자연스럽게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들에대해서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간단히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들을 소개할까해요!



우선 첫번째로 소개할 인물은

아이스킬러스인데요!

아이스킬러스같은 경우는 인류 

최소의 본격적인 비극작가라고 해요!


이 분이 처음으로 배우의 수를 두명으로 늘려서

배우들끼리 얼굴을 맞대는 갈등 표현을 가

능하게 만든 작가라고 하는데요


대표작으로는 오레스테리아 3부작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자비로운 여신들> 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소포클레스인데요

소포클레스같은 경우는 제 3의 배우 도입으로 

코러스 기능을 축소했지만 

코러스의 수는 증가시킨 인물이라고 해요!


대표작으로는 <안티고네>,<오이디푸스왕>,

<콜러너스의 오이디푸스> 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인물은

유리피데스인데요!

다른 작가들은 신화나 전설등을 

다룬 그리스 비극 작가인반면

유리피데스는 종교, 사회, 정치, 

절학에 관심을 두고 극작을 했다고 해요!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엘렉트라>,<트로이의 연인들>,<메디아> 가 있습니다